까망고니님의 치킨모델링 - 시뮬레이션 활용
바위모델링 - knife, bisect 활용, rock generator 활용
유리컵 모델링 - glass BSDF 활용
1. 치킨만들기 (까망고니)
요약
치킨모양 간단히 만들기, 상자, 호일도 만들고 meterial 까지 적용,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오브젝트들 자리잡기
호일은 cloth, 상자는 collision
호일시뮬레이션에 콜리젼도 선택되어있어서 그랬던 것이다
시뮬레이션중 원하는 모양에서 일시정시 시키고,
모디파이에 있는 시뮬레이션 add되어있는것을 apply 하면 됨
치킨은 강체로 두고 active 설정
호일과 호일은 강체 passive만 설정
둘다 shape을 mesh로 설정
specular - 반짝거림
2. 합치기, 자르기
자르기(knife)툴을 이용하여 큐브를 이리저리 잘랐다. 그리고f를 이용해 면 생성을 하면 깍인 모양이 완성된다.
응용하여 원하는 바위 모양을 진행한다
그리고 여기서 더 극적으로 하기 위해 Bisect를 이용해 좀더 깍아 본다
사용법은 최초에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 선택된 점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에디터 모드에서 a를 눌러 모든 요소를 선택한후에 자르고 싶은 경사를 쓱 그린다. 그리면 아래 화면처럼 노란색 화살표와 하늘색 원이 뜨는데 저부분을 드래그해서 크기를 조절하고, 왼 아래에 생성되는 초기 설정에서 Fill, clear inner, clear outer를 이리저리 선택해가면 원하는 결과 값을 선택하면 된다.
한편 add on에 rock generator를 활용하면 더 많은 돌을 만들 수도 있다.
Add Mesh: Extra Objects 에 체크를 하면 Mesh 메뉴에서 다음과 같이 여러가지 추가된것을 볼 수 있다
Rock generator로 선택하면 돌이 생성되고 다음과 같은 초기 파라미터 항목을 볼 수 있다
한번에 여러개 생성하는것도 가능하고, 로우폴리 방식으로 하고 싶은경우에는 Detail level, Display Detail를 1로 하면 되는것 같다
3. 유리컵 모델링하기 (blender 3D 3.6.0)
제가 취미로 다녔던 도예공방에서 가장 많이 만들곤했던 컵 디자인으로 컵을 하나 만들었다
이렇게 두고 material 이것저것을 건드려 보았다
surface 항목에서 두가지 방식으로 나눌수 있다고한다. 기본값인 Principled BSDF를 사용할 수도 있고, Glass BSDF를 사용해도된다.
후자는 매우 간단했다. 이게 맞나 싶을 수준 ㅋㅋㅋ
하지만 느낌의 차이가 있기때문에 둘다 알고있어서 나쁠건 없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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